이 문서는 KUHC-1을 운용하는 항공대의 FLIGHT LOG BOOK 입력을 돕기 위해 작성됨.
*전제조건: 모든 비행시간은 시간으로 환산하여 입력되어야 함
(예,02:45(2시간45분) → 2.75시간)
방법 1.
“Works” → “Work Records”→”New”→”FLIGHT &MAINT LOG”를 클릭하면 팝업 창에 생성됨. 팝업 창에서 대상 항공기 기번(HL0000)에 맞는 “Document Parameter”선택” 후, “OK”버튼 클릭
방법 2.
이미 이전 탑재일지를 Close 시켰고, 다음 일지를 입력하는 경우에 기존 일지에서 “New”버튼 클릭
① 탑재일지 일자 입력: 탑재일지 비행일자와 동일하게 입력
② Center/Supplier 및 Customer 선택: 드롭다운 리스트에서 항공대에 해당하는 것 선택
③ 탑재일지 번호 입력: 추적 편이성을 위해 Remark 필드에 탑재일지 번호 입력
④ ①②③ 이 완료되었으면 Save 버튼 클릭
# 탑재일지 VS 시스템 FML 매핑 정보 (APU, Hoist 등의 시간 사이클 입력은 Step 5 참고)
위 탑재일지 매핑 이미지와 아래 번호 비교
#비행시간 있는 경우
이전 장의 매핑 정보 표를 참고하여 아래 절차를 따라서 입력
① Utilization 아코디언 메뉴의 화살표 클릭
② New 버튼 클릭(Edit: 기존 정보 편집, Remove: 기존 정보 삭제)
③ 이전 장의 매핑 정보 표를 참고하여 적절한 정보 입력
④ Update 버튼 클릭
#지상운전 이력(비행시간 없는 경우)
기본적인 방법은 위 비행시간 입력과 같으나 차이점은 아래와 같음
*차이점1: FH을 0을 만들기 위해 Take Off와 Landing 시간에 엔진시동 시간을 입력. 결과적으로 아래 이미지와 같이 FH=0으로 계산됨
*차이점2: 비행이 없기 때문에 FC(L/D) 에 0 반드시 입력
(아래 이미지 참고)
기본적으로 ENGINE, HOIST, APU 등 장착 부품에 고유한 시간(APU Time, Hoist 시간 등) 및 사이클(GG Cycle, PT Cycle 등)을 입력하기 위한 목적임 장착 부품의 Part Number에 따라서 아래 맵핑 테이블을 참고하여 Counter 섹션에 적절한 값을 입력해야 하며, Step4에서와 같이 하나의 FML에 여러 비행기록이 있더라도, PARTICULAR UTILIZATION에서는 합산해서 하나로 기록하여야 함
아래 이미지는 APU를 대상으로 한 입력 방법 예시이다. (엔진, 호이스트, Watertank, 화물인양고리도 비슷한 방식)
FH, FC,OPH 는 기체 시간과 관계 있기 떄문에 무조건 0으로 입력했으며 CC 와 CT에는 해당 일지의 APU 시간 및 사이클 합산 값을 입력하였다.
모든 값들이 제대로 입력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생겨야 함
PR/TR/PO 등 해당 FML에 관여한 정비사 Stamp 정보 추가 할 수 있음
FML 전후로 Part 장탈착이 발생했다면 Tag 발행 가능
FML 전후 간, 결함이 발생하였다면 등록 가능. 상세 내용의 경우, 하단 매뉴얼 링크 확인
연료 주유 및 각 종 오일(MGB, ENG 등) 소모량 등록 가능
Process 버튼 클릭할 경우, FML을 Closing 시킬 수 있음
주로,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System Process에 의해서 CLOSING 된 FML의 UTILIZATION VALUE(FH, FC 등) 가 개별 항공기나 장착 부품에 저장됨. 하지만, 아래 이미지의 방법을 따를 경우, System Process가 자동으로 실행되기 전에도 직접 저장 가능하니 참고 바람
항공기 결과 예시
개별 부품 결과 예시